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심화
고등교육 정책 패러다임 전환
고등교육 신뢰 회복
일반재정지원으로 자율발전 지원
공공성·책무성 강화
정원 감축 권고와 학생 선택 병행
기존 | 개선 | |
---|---|---|
일반대 | 하위 20% | 하위 40% 내외 |
전문대 | 미실시 |
기존 | 개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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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별 위원 | 9명 내외 | 하위 40명 내외 |
모든 대학에 진단정보 제공
단계 | 진단 항목(배점) | 진단 지표 | 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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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발전 계획 및 성과 (2) |
특성화 계획 또는 중장기 계획 등 발전 계획의 수립·추진·성과 | 2 |
교육 여건 및 대학 운영의 건전성 (21) |
전임교원 확보율 | 10 | |
교사 확보율 | 3 | ||
교육비 환원율 | 5 | ||
법인 책무성 | 2 | ||
구성원 참여·소통 | 1 | ||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20) |
교육과정·강의 개선 | 10 | |
수업 관리 및 학생 평가 | 10 | ||
학생 지원 (16) |
학생 학습역량 지원 | 5 | |
진로·심리 상담 지원 | 3 | ||
장학금 지원 | 5 | ||
취·창업 지원 | 3 | ||
교육 성과 (16) |
학생 충원율 | 10 | |
졸업생 취업률 | 4 | ||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 2 | ||
2단계 |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11) |
교양 교육과정(핵심역량 제고) | 5 |
전공 교육과정(전공능력 배양) | 6 | ||
지역사회 협력·기여 (5) |
지역사회 협력·기여 | 5 | |
대학 운영의 건전성 (9) |
구성원 참여·소통 | 5 | |
재정·회계의 안정성 | 4 |
단계 | 진단 항목(배점) | 진단 지표 | 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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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발전 계획 및 성과 (6) |
특성화 계획 또는 중장기 계획 등 발전 계획의 수립·추진·성과 | 4 |
정원 운영의 연계성 | 2 | ||
교육 여건 및 대학 운영의 건전성 (15) |
교원 확보율 | 7 | |
교사 확보율 | 3 | ||
교육비 환원율 | 4 | ||
구성원 참여·소통 | 1 | ||
학사운영 (10) |
수업 관리 및 학생 평가 | 10 | |
산학협력 (8) |
현장실습 교육 | 3 | |
산학협력 활동 | 5 | ||
학생 지원 (17) |
학생 학습역량 지원 | 5 | |
진로·심리 상담 지원 | 5 | ||
장학금 지원 | 2 | ||
취·창업 지원 | 5 | ||
교육 성과 (19) |
학생 충원율 | 8 | |
졸업생 취업률 | 9 | ||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 2 | ||
2단계 |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12) |
직업기초 및 교양 교육과정 | 4 |
현장 중심의 전공 교육과정 | 8 | ||
지역사회 협력·기여 (3) |
지역사회 협력·기여 | 3 | |
대학 운영의 건전성 (10) |
구성원 참여·소통 | 5 | |
재정·회계의 안정성, 법인 책무성 | 5 |
구분 | 육성 방향 | 조치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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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감축 | 재정지원 | ||||
일반재정지원 | 특수목적지원 | ||||
자율개선대학 |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육성, 지방·수도권 상생의 선순환 체계 조성 | - | 일반 재정지원(신규) *18년 진단결과에 따라 3년간 (’19 ~ ’21년) 지원 |
특수목적 사업 신청 가능 | |
역량강화대학 | 적정 규모화 유도 및 특수 목적 지원 사업 참여로 특화 발전 지원 | 정원 감축 권고 | 특수목적지원 | ||
재정지원제한대학 | Ⅰ | 운영 효율화 추진 및 기본 역량 제고 | 역량강화대학·재정지원제한대학 중 희망대학에 대하여 맞춤형 컨설팅 | 재정지원제한대학 | |
Ⅱ | 강도 높은 구조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