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맞춤형 컨설팅
Ⅰ. 추진 배경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 미선정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 개선·보완이 필요한 진단지표 중심으로 개선 필요사항 및 참고사례 등을 안내하여, 대학의 자율적인 제도 개선 및 질 제고 노력 도모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각 대학이 여건과 상황에 맞는 발전계획을 자발적으로 수립·이행할 수 있도록 하여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유도
Ⅱ. 추진 방향
(기본방향) 대학의 부담은 줄이고, 대학이 원하는 부분에 집중
- 강제적인 이행과제 도출 및 이행점검 방식에서 탈피하여, 각 대학이 컨설팅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개선 노력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
- 희망대학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고, 대학의 수요를 반영하여 대학이 원하는 지표에 대하여 집중적인 컨설팅 실시
※ 컨설팅 희망대학 및 희망지표에 대한 수요조사 실시 및 반영
- 정량지표보다는 정성지표 위주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 동료 컨설팅 실시
Ⅲ. 추진 내용
컨설팅 대상
- 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 미선정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 중 컨설팅 희망 대학
컨설팅 내용
- (부족한 지표 개선) 진단 결과 미흡했던 지표를 중심으로 개선사항 및 사례를 제시하여 대학의 자율적인 개선 유도
- (재정 분야 개선) 재정 관련 지표의 현황, 원인, 시사점 등 대학재정 전반에 대한 분석 결과 안내
Ⅳ. 추진 방식
추진 체계
( 추진 체계도 )
진단 후속 대학별 맞춤형 컨설팅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그리고 컨설팅단이 함께 추진합니다. 교육부는 정책을 수립하고 총괄하며,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사업을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대학진단관리위원회가 있어 컨설팅 추진 방안에 대해 심의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협업기관으로는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있으며 대학재정 분야 분석 및 컨설팅에 참여합니다. 또 컨설팅 단이 있어 실제 컨설팅 을 수행합니다.
추진 절차
( 추진 절차도 )
- 사전 연수(KEDI → 컨설팅단)
- 진단 및 컨설팅 취지 공유
- 서면 검토(컨설팅단)
- 진단 결과 등 자료 검토
- 대학 면담(컨설팅단 → 개별 대학)
- 대학별 면담 통해 컨설팅 실시
- (사전 연수) 대학 기본역량 진단 및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컨설팅 추진 방향의 기본 틀 공유
- (서면 검토) 컨설팅 위원이 대학별 자체진단보고서, 진단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컨설팅 내용 준비
- (대학 면담) 컨설팅 위원이 서면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관계자와 면대면 방식으로 컨설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