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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결과 환류 및 맞춤형 컨설팅

대학별 진단 결과 분석자료 제공

Ⅰ. 목적 및 배경

진단 자료 및 결과를 활용한 대학별 자체 개선 추진 도모
  • 개별 대학의 진단 결과 분석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각 대학별 교육 여건 및 성과의 객관적 파악 및 자율적 개선 추진을 도모
    ※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기본계획(안) (교육부, ’17. 12월)

Ⅱ. 추진 내용

자료 분석 및 제공 절차
자료 분석 및 제공 절차 표입니다 아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1. 데이터 분석 및 분석 자료 기본 틀 마련
  2. 그래프 변환 및 대학별 분석 자료 산출
  3. 분석 자료 검수
  4. 분석 자료 최종 수정
  5. 대학 대상 사전 공지
  6. 시스템 및 구축 및 분석 자료 최종 점검
  7. 시스템 오픈 및 콜센터 운영
제공 대상 : 대학 기본역량 진단 시행 대상 대학
  • ’18년 진단 시행 대상 293교(일반대 160교, 전문대 133교)
  • 편제 도래 완성에 따른 진단 시행 연도별 대상 대학
분석자료 제공 내역
  • (제공 형태) 개별 대학 단위의 진단 결과 분석 자료(대학별 PDF 파일)
  • (제공 정보) 진단 지표의 성격을 감안하여 만점기준 또는 전국, 설립유형별, 권역별 평균 대비 각 대학의 진단 지표(요소)별 진단 결과의 경향치 정보
  • (자료 구성) 진단 개요, 향후 일정, 진단 결과 총괄, 정량·정성 지표별 분석 결과
  • (시스템 구축 및 운영) ’18년 대학별 진단 결과 분석자료 탑재 및 다운로드
    • 대학별 진단결과 분석 자료를 PDF 파일로 생성 및 탑재
    • 개별 대학 단위로 열람이 가능하도록 암호화 작업 및 구성
  • (대학별 자료 열람) 대학별 고유 ID/PW로 시스템 접근 및 자료 다운로드
    • 지정된 기간 내 각 대학별 시스템 접근 후 해당 대학의 자료 다운로드
    • 대학별 온라인 시스템 담당자에게 시스템 접근에 필요한 대학별 ID/PW 통보

대학별 맞춤형 컨설팅

Ⅰ. 추진 배경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 개선·보완이 필요한 진단지표 중심으로 개선 필요사항참고사례 등을 안내하여, 대학의 자율적인 제도 개선질 제고 노력 도모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각 대학이 여건과 상황에 맞는 발전계획 자발적으로 수립·이행할 수 있도록 하여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유도

Ⅱ. 추진 방향

(기본방향) 대학의 부담은 줄이고, 대학이 원하는 부분에 집중
  • 강제적인 이행과제 도출이행점검 방식에서 탈피하여, 각 대학이 컨설팅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개선 노력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
  • 희망대학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고, 대학의 수요반영하여 대학이 원하는 지표에 대하여 집중적인 컨설팅 실시
    ※ 컨설팅 희망대학 및 희망지표에 대한 수요조사 실시 및 반영
  • 정량지표보다는 정성지표 위주컨설팅을 실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 동료 컨설팅 실시

Ⅲ. 추진 내용

컨설팅 대상
  • 진단 결과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 중 컨설팅 희망 대학
컨설팅 내용
  • (부족한 지표 개선) 진단 결과 미흡했던 지표를 중심으로 개선사항사례를 제시하여 대학의 자율적인 개선 유도
  • (재정 분야 개선) 재정 관련 지표현황, 원인, 시사점대학재정 전반*에 대한 분석 결과 안내

Ⅳ. 추진 방식

추진 체계

( 추진 체계도 )

추진 체계도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아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진단 후속 대학별 맞춤형 컨설팅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그리고 컨설팅단이 함께 추진합니다. 교육부는 정책을 수립하고 총괄하며,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사업을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대학진단관리위원회가 있어 컨설팅 추진 방안에 대해 심의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협업기관으로는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있으며 대학재정 분야 분석 및 컨설팅에 참여합니다. 또 컨설팅 단이 있어 실제 컨설팅 을 수행합니다.
추진 절차

( 추진 절차도 )

사전 연수(KEDI → 컨설팅단)
진단 및 컨설팅 취지 공유
서면 검토(컨설팅단)
진단 결과 등 자료 검토
대학 면담(컨설팅단 → 개별 대학)
대학별 면담 통해 컨설팅 실시
  • (사전 연수) 대학 기본역량 진단 및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제고컨설팅 추진 방향기본 틀 공유
  • (서면 검토) 컨설팅 위원이 대학별 자체진단보고서, 진단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컨설팅 내용 준비
  • (대학 면담) 컨설팅 위원이 서면 검토 결과바탕으로 대학관계자와 면대면 방식으로 컨설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