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진단소개

▣ 진단 대상 및 내용

  • 1. 진단 대상
  • • 기본 원칙: 고등교육법 제2조 제1,2,4호 일반대, 산업대, 전문대
    ※ 분교/본교 구분 평가
  • • 예외 사유
    - 특별한 사유가 인정되는 대학
    - 통‧폐합 신청 대학
  • 2. 진단 내용
  • • 특징
    - 대학의 준비도‧예측성을 고려하여, ’15년 평가 지표와 일관성을 유지하되, 현장 의견과 국정과제 추진방향을 반영하여 지표 개선
    - 만점 기준을 사전에 제시, 대학의 과도한 투자 및 소모적인 경쟁을 방지하고 평가부담을 완화
    - 진단지표 개선: 대학 운영의 민주성‧책무성 강화, 교원 지표 개선으로 교육 여건 강화, 전임교원 운영 실태 진단, 학생의 선택 존중
  • • 진단 항목 및 지표

일반대

단계별 진단항목 목록
단계 진단 항목 진단 지표 배점
1단계 발전 계획 및 성과
(2)
특성화 계획 또는 중장기 계획 등 발전 계획의 수립·추진·성과 2
교육 여건 및
대학운영의 건전성
(21)
전임교원 확보율 10
교사 확보율 3
교육비 환원율 5
법인 책무성 2
구성원 참여·소통 1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20)
교육과정·강의 개선 10
수업 관리 및 학생 평가 10
학생 지원
(16)
학생 학습역량 강화 지원 5
진로·심리 상담 지원 3
장학금 지원 5
취·창업 지원 3
교육 성과
(16)
학생 충원율 10
졸업생 취업률 4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2
2단계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11)
교양 교육과정(핵심역량 제고) 5
전공 교육과정(전공능력 배양) 6
지역 사회 협력·기여
(5)
지역 사회 협력·기여 5
대학 운영의 건전성
(9)
구성원 참여·소통 5
재정·회계의 안정성 4

전문대

단계별 진단항목 목록
단계 진단 항목 진단 지표 배점
1단계 발전 계획 및 성과
(6)
특성화 계획 또는 중장기 계획 등 발전 계획의 수립·추진·성과 4
정원 운영의 연계성 2
교육 여건 및
대학운영의 건전성
(15)
교원 확보율 7
교사 확보율 3
교육비 환원율 4
구성원 참여·소통 1
학사운영
(10)
수업 관리 및 학생 평가 10
산학협력
(8)
현장실습 교육 3
산학협력 활동 5
학생 지원
(17)
학생 학습역량 지원 5
진로심리 상담 지원 5
장학금 지원 2
취·창업 지원 5
교육 성과
(19)
학생 충원율 8
졸업생 취업률 9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2
2단계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12)
직업기초 및 교양 교육과정 4
현장중심의 전공 교육과정 8
지역 사회
협력·기여
(3)
지역 사회 협력·기여 3
대학 운영의
건전성
(10)
구성원 참여·소통 5
재정회계의 안정성, 법인책무성 5